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세탁기 용량 의미와 이불빨래 할 수 있는 최소 크기

by 잡지식 사전 2022. 1. 12.

오늘은 세탁기에 적혀있는 용량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용량을 선택할 때 어떤 걸 고려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세탁기 용량을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세탁기 용량은 무엇을 의미할까

세탁기에 적혀있는 세탁기 용량은 통의 크기가 차이 나는 게 아니라 모터의 힘이 차이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세탁기 통의 크기는 9~12킬로, 14~16킬로, 17~24킬로 이렇게 통의 크기가 커진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9킬로짜리 세탁기와 12킬로짜리는 모터의 힘은 12킬로짜리가 더 강하지만 통의 크기는 같습니다.

세탁이 잘되려면 통돌이 세탁기는 통크기의 7-~80퍼센트, 드럼세탁기는 통의 절반 정도만 빨래를 넣어야 합니다.

용량보다 더 많은양의 세탁을 할 경우에는 모터에 무리가 가서 세탁기가 고장 나거나 세탁을 하더라도 세제가 덜 씻긴다던지 아니면 탈수를 했는데도 물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 일러스트
세탁기 용량선택

나에게 맞는 세탁기 용량은?

세탁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모터의 힘이 세면 셀수록 좋겠지만 용량이 클수록 가격이 비싸지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용량의 세탁기를 선택해야 조금이라도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1인 가구는 9~12킬로의 세탁기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9킬로는 이불세탁을 할 때 모터의 힘이 조금 모자라다는 느낌이 들어서 10키로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사용하는 세탁기가 10킬로 통돌이 세탁기인데 겨울이불도 하나 정도는 무리 없이 빨 수 있습니다.

전에 살던 원룸에서는 드럼세탁기가 있었는데 이불을 빨아도 모터의 힘이 약해서 이불이 물만 가득 머금은 채 나오곤 했습니다. 그래서 세탁기의 용량이 너무 적어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많습니다.

2~3인 가구는 통의 크기가 좀 더 큰 14킬로를 추천드립니다.

4인 가구는 통의 크기가 가장 커지는 17킬로를 추천드립니다.

가정마다 빨래를 하는 주기와 빨래 양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위에 자료를 참고하셔서 세탁기 용량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