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스태그플레이션 그게 도대체 뭔데?

by 잡지식 사전 2023. 10. 10.

스태그 플레이션이란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경제학에서는 도저히 예상하지 못했던 현상을 말합니다.

경기침체

스태그 플레이션의 원인

스태그 플레이션은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1. 공급 쇼크
원유 가격의 급격한 상승이나 천재지변과 같은 자연 재해로 인해 중요한 원자재의 공급이 감소할 경우, 생산이 중단되고 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2. 수요 감소
경기 침체 기간 동안 수요가 감소하면 생산량이 줄어들고 실업률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경제 정책의 실패
정부나 중앙은행의 잘못된 경제 정책이나 미래의 물가 상승을 예상하며 소비자들이 물가 상승을 예상하면, 물가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의 시각

경제학자들은 스태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중 일부 주요 접근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화 정책
중앙은행은 통화 공급을 효율적으로 조절하여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경기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재정 정책
정부는 재정 정책을 통해 경기를 활성화하고 실업률을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구조적 개혁
경제체제의 구조적 개선과 노동 시장의 유연성 증대가 스태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스태그플레이션은 경제학적으로 복잡한 현상으로, 그 원인과 극복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정부와 경제학자들은 효과적인 정책과 조치를 통해 이 문제를 극복하고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댓글